주광낙조

본문 바로가기

travel

주광낙조

주광낙조

  •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매월리 696-1
  • 문화예술과 문화재팀 : 061-530-5856 / 관광안내 : 061-532-1330

등록문화재 379호로 지정된 해남 구 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 가 위치한 곳은 목포항으로 들어가는 출입구가 되고 있어 배들이 오고가는 저녁 무렵 서해바다의 일몰이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한다.이곳은 화원매개~월내간 환상의 드라이브코스로로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굽이굽이 서해바다의 해안 절경과 다도해가 황홀감을 자아낸다.
화원매월리 해남 구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 는 대한제국기의 대표적인 등대이자 후에 지어진 우리나라 등대의 기본적인 전형이 되는 아름다운 외형을 가진 등대로 근대 건축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등대이다. 목포항으로 들어가는 출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배들이 오고가는 저녁 무렵 굽이굽이 서해바다의 해안 절경의 일몰은 환상적이다.

해남 구 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 는 우리나의 서남해상 목포, 진도권에 위치한 6개 유인 등대(당사도, 가사도, 하조도, 홍도, 소흑산도, 목포구)중 배를 타지 않고 차량으로 탐방할 수 있는 유일한 등대이기도 하다.
해남 구 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의 신등 탑은 바닷가에 내려 앉아 있으나 구 등탑은 조금 위쪽 수로미산(水老尾山) 산자락에 다소곶이 자리 잡고 있다. 1908년 건립 당시에는 무인 등대였으나 배편이 증가하면서 1964년 유인등대로 바뀌었다. 2003년 12월에는 높이 36.5m의 새로운 등탑이 건립되었는데.신 등탑은 힘차게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을 형상화했다.

화원 매개~월내 드라이브코스
매개∼월내간 해안도로는 찾는 이들의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한다.
매월리에서 월내간 가장 하이라이트가 되는 드라이브 코스는 바로 온덕마을을 지나 야트막한 고개를 넘어 시작되는 매개 ∼월내 간 약 8km 구간의 바닷길 코스이다.
짙푸른 시하바다와 그 너머 신안의 다도해가 올망졸망 떠있어 서해바다의 아름다운을 한층 더 느끼게 한다.
화원매월리 시아바다와 목포 달리도 사이의 물목이 되는 이곳 언덕에는 해남구목포구등대가 위치한다.
해남구목포구등대는 1908년 세워졌으며 이제 소임을 마치고 등록문화재(379호)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바로 그 아래에 국내 최고 높이(41.8m)의 최첨단 등대가 자리해 해 사진찍기 좋은 장소로 일몰 포인트가 되고 있다.

* 목포구 등대는 2008년 7월 14일 등록문화재 379호로 지정되어 '해남 구 목포구 등대(海南 舊 木浦口 燈臺)'로 명칭이 변경되었다.